학회규정

도로에 관련된 학술 및 기술발전을 도모하여 사회공익에 기여하는 한국도로학회

* 박스를 클릭하여 학회의 여러가지 규정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논문투고규정

1999. 07. 20 제정
2001. 05. 18 일부개정
2002. 06. 11 일부개정
2005. 10. 06 일부개정
2007. 02. 15 일부개정
2009. 10. 14 일부개정
2012. 05. 14 일부개정

1. 머리말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편집위원회에서는 논문집 원고의 투고규정 및 논문작성방법을 협의하여 다음과 같이 개정하오니 투고자는 이들 사항을 엄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투고규정

2.1 투고원고의 구분
논문집에 투고할 원고는 연구논문, 기술노트, 토의 및 토의회답으로 구분한다. 투고원고는 다음의 사항을 만족하여야 한다.
① 연구논문: 독창성을 가진 이론 또는 실험적인 연구 및 기술성과로서 논문으로서의 체계를 충분히 갖추어야 한다.
② 기술노트: 논문으로서의 체계는 갖추지 않았다 하여도 새로운 연구 및 기술성과를 서술한 내용, 새로운 문제에 대한 착상, 기 발표된 논문에 대하여 보완 또는 수정하는 내용인 경우에 기술노트로서 투고할 수 있다.
③ 토의 및 토의회답: 논문집에 기 발표된 논문에 대하여 원저자의 연구방법 및 연구결과에 대하여 보충적이거나 상이한 자료 또는 의견을 제시하고자 할 경우 이를 토의로서 투고할 수 있으며, 원저자는 이에 회답함을 원칙으로 한다.


2.2 투고자
논문집에 투고하는 논문의 저자(들) 중 1인 이상은 본 학회 정회원이어야 하며, 공동으로 투고할 경우의 저자수는 제한하지 않는다. 다만, 주저자(first author)의 이름은 맨 처음에 쓰고 교신저자는 주석에 “(교신저자)”로 표시하여 나타낸다. 해외에서의 제출자는 예외로 한다.

2.3 원고의 분량
인쇄된 지면으로서 도표 및 사진을 포함하여 연구논문은 16쪽 (약 24,000자)이내, 기술노트는 4쪽(약 6,000자)이내, 토의 및 토의회담은 합쳐서 4쪽(약 6,000자)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그 이상의 분량에 대하여는 논문집 편집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게재할 수 있으나, 이때 추가되는 페이지의 조판료는 집필자가 부담한다. 이 경우에도 상기 분량의 50%이상을 초과할 수는 없다.

2.4 원고작성
2.4.1 사용언어
원고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한다.

2.4.2 작성용지
원고는 「한글」과 「MS워드」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A4 용지에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원고의 교정 및 읽기가 용이하도록 용지의 상하좌우 및 행간에 적당한 여백(더블 스페이스)을 두도록 한다.

2.4.3 용어 및 기호
용어 및 기호는 ISO 약어관리 기준을 따른다. 본 학회에서 제정된 것이 있을 경우에는 그중 최근의 것을 따름을 원칙으로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가능한 한 전문분야에서 널리 통용되는 용어 및 기호를 사용하도록 한다. 기호는 그 기호가 처음 사용된 곳에서 문장으로 정의를 내리도록 한다.

2.4.4 단위
단위는 SI 단위계를 따름을 원칙으로 한다.

2.5 원고제출
2.5.1 제출기한
연구논문 및 기술노트는 수시로 투고할 수 있다. 토의는 토의 대상이 게재된 지 3개월 이내에, 토의 회답은 편집위원회로부터 회답요청을 받은 후 3개월 이내에 원고를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토의 및 토의회답은 함께 게재함을 원칙으로 하나, 원저자가 토의에 회답하지 않을 경우에는 토의만을 게재할 수 있다.

2.5.2 제출방법
학회 홈페이지( www.ksre.or.kr )의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에 원고를 올리며, 심사를 위한 원고는 저자명과 감사의 글을 삭제한 상태로 투고한다.

3. 연구논문 작성방법

3.1 논문의 조건
연구논문은 객관적으로 정확, 간결하게 기술되어야 하며, 미발표 원고이어야 한다.
다만, 이미 발표된 내용이 원고에 포함되어 있더라도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는 게재 대상으로 고려될 수 있다.
① 새로운 관점에서 다시 해석하였거나 독창적인 의견을 추가하여 재구성한 경우
② 이미 발표된 여러 개의 여러 논문을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나 의미를 도출한 경우


3.2 논문의 구성
논문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구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① 제목(국문 및 영문)
② 저자명(국문 및 영문)
③ Abstract(영문)
④ 본문
⑤ Conclusions(영문)
⑥ 감사의 글(필요한 경우)
⑦ References (영문)
⑧ 기호(필요한 경우)
⑨ 부록(필요한 경우)


3.3 제목
논문 제목은 논문의 내용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국문으로 작성하고, 영문제목을 그 아래에 쓴다. 영문제목의 첫 자와 제목 중 관사, 전치사 및 접속사를 제외한 각 단어의 첫 자는 대문자로 한다.


3.4 저자명
저자명은 국문 명을 왼쪽에 쓰고, 영문 명을 오른쪽에 쓴다. 영문 명은 성, 이름순으로 표기한다. 저자의 회원자격, 근무처 및 직위, 전자우편주소(e-mail)는 영문명 오른쪽에 표기한다.


3.5 요지
논문내용에 대한 간략한 목적, 방법론, 결과, 결론을 포함하여 150-200 단어 정도의 분량으로 영문으로 각각 작성한다. 요지는 수식을 포함하지 않으며 그 자체로서 완성된 문단이어야 한다. 따라서 본문의 도표, 수식 및 참고문헌 등에 대한 인용을 포함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영문으로 핵심용어(Keywords)를 4~6개 제시한다. 

3.6 본문

3.6.1 본문의 구성
본문은 서론, 본론 및 결론의 3개 부분으로 구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본문은 서론을 제 1장, 결론을 마지막 장으로 하여 다음 보기와 같이 장, 절 및 소절의 제목을 붙여서 나눈다.


3.6.2 서론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논제와 관련된 연구연혁 및 동향, 연구범위 및 가정조건, 연구방법의 개요 등을 기술한다.

3.6.3 본론
본론에서는 기본이론, 가정, 방법론 등을 상술하고 이론적 해석, 실험, 또는 계산결과와 그에 대한 분석 및 유관한 기존의 연구결과와 비교고찰 등에 관하여 기술한다.

3.6.4 결론
결론에서는 가장 주목할 만한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해당 연구분야 및 유사한 분야에 대한 기여도를 제시한다.

3.6.5 그림 및 사진
그림 및 사진은 제목과 내용을 영문으로 제시한다. 그림은 별지에 작성한다. 그림번호와 제목은 그림하단에 표기한다. 인쇄된 지면에서 각 그림의 폭은 7cm(1단)를 기준으로 한다. 따라서 그림을 이보다 크게 작성할 경우에는 축소될 정도를 감안하여 선의 굵기와 범례(legend)상의 글자크기 등을 적절히 조절하여 인쇄 후 글자 크기가 본문의 크기와 유사하도록 한다. 사진은 3˝×4˝ 또는 그 이상의 크기로 작성한다. 그림 및 사진은 색도인쇄가 가능하나, 이때 인쇄에 대한 실비는 저자가 부담한다. 본문에는 그림 및 사진이 삽입될 위치에 번호와 제목을 적어 표시한다. 그림원도는 레이저빔 프린터 이상 수준의 출력이어야 한다. 

3.6.6 표
표는 제목과 내용을 영문으로 제시한다. 표는 별지에 작성한다. 표 번호와 제목은 표 상단에 표기한다. 본문에 각 표가 삽입될 위치에 표 번호와 제목을 적어 표시한다.

3.6.7 그림, 표 번호 및 제목

그림 또는 표 번호 및 제목의 영문 표기방법은 아래의 보기를 따른다.
그림 및 표의 번호 매김은 삽입되는 본문의 장 또는 절의 번호에 관계없이 본문에서 연급되는 순서에 따른다. 즉 “그림 2.1” 등의 표기는 하지 않는다. 동일한 번호 및 제목 하에 두 개 이상의 그림/표를 두고자 할 경우에는 각 그림/표를 (a), (b), …로 구분하여 소제목을 부여한다.

표에 대한 소제목 기입방법은 아래 보기와 같으며 그림의 소제목은 그림목차에 포함시키고 그림원도에는 그림 번호(소제목 번호 a, b, …포함)를 표기한다. 소제목의 영문 표기방법은 논문제목의 표기방법과 같고 가운데 맞춤을 한다.


3.6.8 수식
 수식은 문장이 쓰여진 행에 포함시키지 않고 별개의 행에 작성한다. 수식에 사용되는 기호(변수명)는 가급적 간략한 것을 사용한다. 논문에 쓰인 수식에 대하여 수식이 쓰인 행의 오른쪽 끝에 일련번호를 붙인다. 논문에 쓰인 수식에 대하여 아래 보기와 같이 수식이 쓰인 행의 오른쪽 끝에 일련번호를 붙이며, 본문의 장 또는 절의 번호에 관계없이 본문에서 언급되는 순서에 따른다.


3.6.9 그림, 표 및 수식의 언급방법
 그림, 표 및 수식을 본문에서 언급할 때에는 다음 보기와 같은 표기방법을 따른다.



3.6.10 주기방법
설명이 필요한 문장에는 반드시 주를 달도록 하되, 주기가 필요한 문장 오른쪽 어깨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빈 괄호로 묶어서 표시하며, 각 주의 내용은 해당페이지 하단에 기재한다.

3.6.11 참고문헌의 인용방법
본문에서 참고문헌(3.8절 참조)을 인용할 때에는 문장이 끝나는 부분에 괄호를 하고 문헌의 저자명과 발행년도를 사용하여 인용한다(예: …를 반영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정조, 1800). 저자명은 국문문헌의 경우에는 성명을, 영문문헌의 경우에는 Last Name을 기재한다. 인용문헌의 저자가 2인 이상이면 국문으로 논문을 작성할 경우에는 제1 저자명만을 사용하여 “정약용 등”, “Kennedy 등”과 같이 표기한다. 영문으로 논문을 작성할 경우에는 저자가 2인 이면 “Lee and Kim"와 같이 표기하고 저자가 3인 이상이면 “Yoder et al."과 같이 표기한다. 논문을 영문으로 작성할 경우에는 앞의 단어와 한 칸 띄어 인용부분 즉 괄호를 삽입한다.

3.7 감사의 글
연구수행을 위하여 받은 재정적 지원 또는 학술적 조언 등에 대하여 해당기관 또는 인명 등을 적어 감사의 뜻을 표할 수 있다.

3.8 참고문헌
본문에서 인용된 모든 참고문헌을 포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본문에서 인용되지 않은 문헌은 참고문헌에 포함하지 않는다


3.8.1 참고문헌의 정리순서
참고문헌은 제 1 저자 성명의 알파벳 순으로 정리한다.제 1 저자의 성명이 같은 것들은 제 2 저자의 성명 순으로 정리한다(이중 제 2 저자가 없는 것이 가장 우선함). 저자가 3인 이상인 경우에도 유사한 방법으로 정리한다. 저자명이 일치하는 문헌들에 대하여는 출판년월이 빠른 순으로 정리한다. 출판년월도 같은 경우에는 문헌제목의 알파벳순으로 정리한다.

3.8.2 참고문헌의 표기방법
모든 참고문헌은 영문표기를 원칙으로 한다. 문헌이 영문으로 작성되지 않은 경우, 참고문헌 표기는 영문으로 하되 마지막에 어떤 언어로 작성된 문헌인지 (in Korean), (in Japanese), (in French) 등으로 표기해야 한다. 저자의 성뒤에는 ,를 표기하고 이름은 알파벳 첫글자만 표기하고 마침표를 찍는다. 문헌에 Middle name도 표기된 경우 First name과 마찬가지로 알파벳 첫글자만 표기한다. 문헌의 종류에 따른 구체적인 표기내용은 아래에서 상세히 정한다.

“보 기”
Rahuel,J. L., Holly, F. M., Chollet, J. P., Belleudy, P. J., and Yang, G. (1993). "Modeling of river bed
evolution for bedload sediment mixtures." J. of Hydr. Engrg., ASCE,Vol. 115, No. 11, pp.1521-1542.

② 학술회의지 게재논문 : 저자, 출판년도, 논문제목, 학술회의지명, 발행기관(또는 출판사), 출판지 또는 회의개최지(국외인 경우), (권), 게재된 쪽
“보기”
Hsu, G. J. (1980). "On the correction of oceanographic applications." Proc. of 17th Int. Conf. on Coastal Engrg., ASCE,Sydney, Australia, pp. 709-724.
Wang, H. T. (1985a). "Temporal and spatial simulations of random ocean waves." Proc. of 4th Int. Offshore Mech, and Arctic Engrg. Symp.,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New York, N.Y., Vol. 1, pp. 72-80.
Webster, W. C. and Trudell, R. W. (1981). "Statistics of localmotions on a ship." Proc. of Conf, on Directional Spectra Applications, Prentice-Hall, Eaglewood Cliffs, N.J., pp. 461-482.

③ 단행본 게재논문 또는 저술 : 저자, 출판년도, 논문제목, 게재된 단행본명, 편집자(있는 경우), (권), 발행기관(또는 출판사), 출판지(국외인 경우), 게재된 쪽
“보 기”
Blong, R. J. (1985). "Gully sidewall development in New South Wales Australia." Soil Erosion and Conservation, S. A. El-Swanify, W. C. Moldenhauer and A. Lo, eds., Soil Conservation Soc. Am., Ankeny, lowa, pp. 574-584.
Lewellen, W. S. (1977). "Use of invariant modelling." Handbook of Turbulence,W. Frost, ed., Vol. 1, Plenum Press, New York, N.Y., pp. 237-280.

④ 저서 : 저자, 출판년도, 저서명, 출판사, 출판지(국외인 경우)
“보 기”
Norris, C. H. and Wibur, J. B. (1960). Elementary structural analysis,McGraw Hill, New York, N.Y.
Jeong, J. H. and Yoon, Y. N. (2009). Water resources design practice, Goomibook (in Korean).

⑤ 학위논문 : 저자, 출판년도, 논문제목, 학위종류, 학위수여기관, 소재지(국외인 경우)
“보 기”
Beltaos, S. (1974). Turbulent impinging jet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Alberta, Edmonton, Alberta, Canada.

⑥ 국외보고서 : 저자, 출판년도, 보고서 제목, 보고서 종류(번호), 연구기관, 소재지
“보 기”
Edinger, J. E., Brady, D. K., and Geyer, J. C. (1974). Heat exchange andtransport in the environment,Report 14, EPRI Publication No. 74-049-00-3, Electric Power Res. Inst., Palo Alto, California.
Kananbolo, D. C. and Norville, H. S. (1995). The strength of new window glass plates using surface characteristics,Report of Glass Research and Testing Laboratory, Texas Tech University,Lubbock, Texas.

⑦ 국내보고서 : 저자, 출판년도, 보고서 제목, 보고서 번호(해당되는 경우), (in Korean)표기
- 국내보고서의 저자는 보고서 발행기관이 될 수 있으며, 이 경우 해당 기관의 공식 영문명칭을 표기한다.
- 기관의 공식 영문명칭은 보고서 발행년도 당시의 기관명칭으로 한다. (예: 국토해양부는 2008년 3월 ~ 2013년 3월까지 공식 명칭이므로 이 기간에 발행된 보고서는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에서 발행한 것으로 표기하고, 그 이후 국토교통부에서 발행한 보고서는 저자를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로 표기)
- 기관의 영문명칭은 약어를 쓰지 않고 풀어서 쓰되, 각 단어 첫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한다. 단, 해당기관이 본문에서 약칭으로 인용된 경우는 영문명칭 뒤에 괄호를 하고 약칭을 표기해야 한다.
“보 기”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KICT) (1993). A study on the assessments of hydrologic models ? Rainfall-runoff models, No. 92-WR-111-2 (in Korean).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A) (2010). Hydrological annual report in Korea(in Korean).
Seoul Metropolitan City (2010). University-linked river management services: Measurement and development of rating curves(in Korean).

⑧ 인터넷 사이트 : 저자명, 발표년도, 제목, 사이트기관명, 소재지(국외인 경우), URL, 접속일
“보 기”
Mcarthy, J. J., Canziani, O. F., Leary, N. A., D. J. and White, K. S. (2001). Climate change 2001: Impacts, adaptation, and vulnerability, United Nations Interg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Available at: www.grida.no/climate/ipcc_tar/wg2/001.htm(Accessed: June 6, 2011).
IBM Corporation (2012). SPSS Amos: Take your analysis to the next level and get your research noticed., Available at: http://www-01.ibm.com/software/analytics/spss/products/satistics/amos/ (Accessed: July 10, 2012).
이와 같이 문헌을 표기하는데 있어서 특히 다음의 사항에 유의한다.
· 학술지명, 학술회의지명, 단행본명, 저서명, 학위논문제목, 보고서제목, 인터넷 사이트 제목은Italic체로 하고, 그 밖의 모든 내용은 본문의 활자체와 동일한 것으로 한다.
· 각 참고문헌의 첫 행을 제외한 후속행은 3자 들여쓰기 한다.
· 저자가 복수일 경우에는 모든 저자의 이름을 표기함을 원칙으로 하되 두 가지 예외의 경우를 둔다. (1) 보고서의 경우에는 연구책임자의 성명만을 사용하여 “Kang et al.”과 같이 표기할 수 있다. (2) 저자가 7인 이상인 경우, 제 1 저자만 표기하여 “Paik et al.”과 같이 표기한다.
· 저자(들)의 성명 및 출판년도가 동일한 문헌들에 대해서는 “Kim(1993a)”과 같이 연도 뒤에 알파벳 소문자를 덧붙여 구분한다.
· 영문문헌의 제목은 첫 자만 대문자로 하고, 그 밖의 단어에 대해서는 고유명사, 略字 등 특별한 경우가 아닌 한 소문자로 표기한다. 제목에서 콜론(:)이나 하이푼(-) 뒤에 이어지는 문구가 있으면 콜론이나 하이푼 뒤에 나오는 첫 자는 대문자로 표기한다. 학술지명, 학술회의지명, 기관명, 출판사명 등은 관사, 전치사, 접속사 외의 모든 단어의 첫 자를 대문자로 하며, 略語를 사용하여 표기할 수 있다.


3.9 기호
본문 중에 사용된 기호들의 정의를 나열, 정리한다. 정리 순서는 영문자, 그리스문자의 순으로(알파벳 순으로 대문자를 먼저)한다. (보기 참조). 국문의 경우에는 “기호”로 표제를 통일한다.


3.10 부록
본문의 내용을 보충하는 자료, 수식의 상세한 유도 과정은 필요에 따라 부록에 수록할 수 있다. 부록을 사용할 경우에는 본문에 이에 대한 언급이 있어야 한다. 부록제목의 영문 표기방법은 논문제목의 표기방법과 같다. 국문의 경우에는 “부록”으로 표제를 통일한다.


두 개 이상의 부록을 사용할 경우에는 “부록 1. 유도과정”, “부록 2. 유량자료”와 같이 제목에 번호를 붙여 구분한다. 부록 내에서는 장, 절의 구분을 하지 않는다. 부록에서 사용되는 그림, 표 및 수식의 번호는 본문의 것들을 연이어 사용한다.

4. 기술노트

기술노트의 작성방법은 연구논문의 작성방법에 준한다. 첫 페이지 좌측상단에 “<기술노트>”라 표기하여 기술노트 원고임을 명시한다.

5. 토의 및 토의회답 작성방법

5.1 토의원고의 작성
토의원고의 작성은 기본적으로 연구논문의 작성방법을 따른다. 단, 토의원고는 국?영문 요지를 구성에서 제외한다. 또한 본문의 구성에 있어서 서론, 본론, 결론 등의 장, 절 구분을 하지 않는다. 수식 및 도표의 번호는 원 논문의 것을 이어서 사용한다. 논문 제목은 원저자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 원 논문의 저자, 발행된 권, 호 및 발행년도를 첫 페이지 하단에 주기 한다. 토의자의 성명은 하단에 주기 한다. 토의자의 성명은 다음 보기와 같이 기입하고 회원자격, 근무처 및 직위를 주기한다. 첫 페이지 좌측상단에 “<토의원고>”라 표기한다.

원고 내용 중에 “저자(들)은 원 논문 저자를, “필자(들)은 토의자를 지칭하게끔 집필한다.

5.2 토의회답의 작성 토의회답의 작성은 토의원고의 작성방법에 준한다. 수식 및 도표의 번호는 토의원고의 것을 이어서 사용한다. 원고내용 주에 “토의 자(들) 또는 discusser(s)"는 토의자를 ”필자(들) 또는 writer(s)" 는 토의회답 자를 지칭하게끔 집필한다. 첫 페이지 좌측 상단에 “<토의회답>”이라 표기한다.



6. 저작권 및 저자의 책임

① 논문집에 투고된 저작물의 개개 저작권은 한국도로학회가 가지며, 도로학회는 발간된 저작물의 출판, 인쇄, 배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저자는 저작권 이양동의서에 서명하여야 한다)
② 타인의 저작물을 인용하는 경우에 발생되는 저작권상의 문제는 저자의 책임 하에 있으므로 이에 주의하여야 한다.
③ 논문집의 발행 후 발견된 자구상의 오류에 대해서는 이에 대한 정정 원고를 접수하여 정정 기사로 게재할 수 있다.
④ 논문집의 발행 후 발견된 내용상의 오류에 대해서는 기술노트로 정정 및 보완이 가능하다.



7. 규정의 준수의무

투고자는 원고 작성시 본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만약 이를 준수하지 않았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요건에 부합할 때까지 게재를 보류하는 등의 제재를 가할 수 있다.



8. 시행시기

이 규정은 2012년도 6월 발간분부터 적용하되 과거규정을 2012년 12월 말까지 혼용해서 적용할 수 있다.

부록 1 : 폰트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