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인사말

도로에 관련된 학술 및 기술발전을 도모하여 사회공익에 기여하는 한국도로학회

도로는 국가 산업의 기반이자, 국민 생활에 가장 밀접한 SOC 인프라 시설입니다. 우리 학회는 1999년 설립되어, 약 3,50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젊은 학회입니다. 그동안 학회를 이끌어주신 전임 회장님들을 비롯한 회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는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 및 포장 성능개선 방안 연구”를 비롯한 다양한 도로관련 연구, 표준시방서 및 설계기준 제정, 국내 및 국외 정기학술대회 개최, 기술 교육 실시, 홍보 책자 발간 등을 주도적으로 추진하여, 도로분야 전문학회로써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최근들어 코로나-19으로 인해 전국민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한국판 뉴딜, 탈탄소 정책, 4차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등 정책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고,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 폭우, 도로살얼금 등의 사회적 잇슈 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이며, 자율주행차량, 전기자동차 등장 등의 기술적 현안 등이 도출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에 발맞추어 우리 학회에서는 최근 제시되고 있는 다양한 현안에 대하여 “도로 정책 포럼”을 비롯한 각 분과위원회별 세미나 및 학술행사 등을 통해 도로기술인들의 공감대 형성 및 정책 대안 제시 및 홍보 등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또한, 도로 기술에 대한 역사 및 기술 정의 등에 대해 일반 국민들에서 쉽게 설명하거나, 학생들에게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알기쉬운 도로 역사 이야기” 책자를 제작하고자 합니다.

이외에도 우리 학회가 도로분야의 정책, 연구, 기술 개발, 교육·홍보 등에 대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함으로서 사회발전에 이바지 할 것을 약속드리며, 학회 발전을 위해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한국도로학회 회장 권 수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