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회 소개

도로에 관련된 학술 및 기술발전을 도모하여 사회공익에 기여하는 한국도로학회

* 박스를 클릭하여 전문연구위원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공항 전문연구위원회

위원장 : 최준용

공항전문연구 위원회는 공항의 Airsdie 활주로, 유도로, 계류장 포장 및 관련 도로와 Landside 운영 도로의 설계, 시공 및 유지보수 분야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국가 사회간접자본인 동시에 국내?외 교류의 관문 역할을 수행하는 공항은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과 공항 이용자나 화물이 공항에 안전하게 접근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이를 위한 기반시설인 공항포장(Air/Land Side)에 대해 국내에서도 장기적 운영과 관리에 통해 노하우를 축척해나가고자 합니다.
따라서 공항전문연구 위원회에서는 공항 Airside 포장의 설계 및 시공, 유지보수의 기술 발전을 위해 활주로, 유도로, 계류장 포장의 설계 및 시공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항공기 및 공항에 특성화된 환경하중, 재료특성의 변화를 파악하며, 다양한 시공기술의 소개 및 유지보수 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세미나 및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항 Airside 포장의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운영과 적정 유지보수 공법 제시를 위해 공항의 포장 형식별 상태 평가 및 유지보수 의사결정 체계 및 정책분야도 다루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Landside 운영 도로에 적합한 설계법 및 시공, 유지보수 방법, 상태평가 의사 결정 체계 및 정책분야를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위원회 명단]

공항
구분 이름 소속 직급
위원장 최준용 한국공항공사 실장
간 사 최동엽 인천공항공사 팀장
고문위원 김한용 한솔엔지니어링 사장
이상규 유 신 부사장
위원 조윤호 중앙대학교 교수
정진훈 인하대학교 교수
조규태 인천대학교 교수
곽평진 한국공항공사 부장
허태성 유 신 부사장
유승권 유 신 부사장
손윤호 한국종합기술 부사장
이정조 수성엔지니어링 부사장
문형철 로드텍 대표이사
진정훈 토리기술 연구소장
김기헌 삼우 IMC 대표이사
조준식 한국공항공사 과장